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크라운 종류, 골드 크라운, 지르코니아 크라운, 세라믹 크라운, 장단점
    건강한 치아 2024. 3. 7. 19:50
    반응형

    치아 모델

    크라운(crown)이란?
    치과에서 말하는 크라운은 치아를 깎아내고 치아의 모양과 기능 회복(저작, 발음, 외관)을 위해 완전히 보철로 덮어씌우는 것을 말합니다. 치아가 없는 경우, 충치나 신경노출로 인해 신경치료를 한 경우, 심미적인 목적으로 치료를 원하는 경우 등 다양한 원인으로 크라운을 하게 됩니다. 기존에는 금속으로 된 크라운을 많이 사용하는 추세였으나 최근 기술이 발달하고 심미적인 관심이 많아지면서 금속보다는 치아색과 유사한 재료를 크라운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골드 크라운 (gold crown)

    골드는 치과에서 오랫동안 사용해 온 재료로서 임상적으로 안정성이 높은 재료입니다. 우리가 잘 아는 금과 여러 가지 금속을 배합해 만들어집니다. 금은 무르기 때문에 다른 금속과 섞어 크라운을 만들어 써야 하며, 금의 함량에 따라 가격이 달라집니다.

    장점 :  유지력이 좋습니다(즉, 잘 탈락하지 않습니다). 강도가 우수합니다. 생체 친화적입니다. 안전성이 높습니다. 상대적으로 치아 삭제량이 적습니다. 충격에 의해 깨지는 현상이 없습니다. 
    단점 : 가격이 다른 크라운에 비해 비싼 편입니다. 색이 치아색과 달라 심미적이지 못 합니다. 금색이라서 앞니 보철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금속이라서 열과 전류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금속도재관 (porcelain fused metal crown : PFM crown)

    금속도재관은  PFM 크라운으로 많이 알려져 있으며 말 그대로 안쪽에 금속이 들어가고 바깥에는 도자기(porcelain:포셀린)를 점층적으로 쌓아 올려 만드는 크라운입니다. 현재는 더 심미적인 보철 (지르코니아, 강화 세라믹 등)이 많지만 이전에는 심미적인 보철로 PFM 크라운을 많이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더욱 심미적인 지르코니아나 강화 세라믹 크라운 많이 사용해 앞니 치료 시 잘 권하지 않는 크라운 종류입니다.

    장점 : 과거 심미적인 크라운 종류 중 하나였습니다. 치과에서 오랫동안 사용해 온 재료로 임상적인 데이터가 충분합니다. 치아의 다수를 연결한 브리지의 경우 지르코니아보다 연결부위 파절에 더 강합니다. (지르코니아의 경우 강도가 높고 휘어지는 성질은 적어 큰 충격이 가해지면 가장 약한 부분인 브리지 연결부위가 쉽게 파절 될 수 있습니다.)
    단점 : 금속 크라운 보다 치아 삭제량이 많습니다. 도자기 안쪽의 금속이 비춰 보일 수 있습니다(치아 색이 탁하게 보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잇몸이 내려가 경계 부위가 드러나거나 잇몸이 검게 보일 수 있습니다. 도자기 부분은 상대적으로 약하기 때문에 강한 교합력이나 충격에 의해 깨지거나 떨어져 나갈 수 있습니다(이럴 경우 안쪽의 금속 부분이 드러나게 됩니다). 
     
    전부 도재관 (all ceramic crown)

    전부 도재관은 흔히 세라믹 크라운을 말합니다. 치아색을 띠며 금속도재관과 달리 안쪽에 금속이 들어가지 않아 심미적인 재료로 앞니 치료에 많이 쓰입니다. 예전에는 잘 깨진다는 단점이 있었으나 최근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강도를 개선하여 치아와 비슷하거나 좀 더 높은 강도를 가집니다.

    장점 : 치아 투명도 재현이 잘 되어 가장 심미적인 재료입니다. 잇몸에 자극을 주지 않습니다. 알러지 반응이 거의 없습니다. 치아와 비슷한 강도로 대합치를 거의 마모시키지 않습니다.
    단점 : 강도를 높이기 위해 일정 이상의 두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치아 삭제량이 많습니다. 지르코니아보다 강도가 낮습니다. 충격에 의해 깨질 수 있습니다.

    지르코니아 크라운 (zirconia crown)

    최근 가장 많이 사용하는 크라운 종류로 위의 금속도재관처럼 도재(포셀린)를 점층적으로 쌓아 만드는 방식이 아닌 블록형태로 만들어진 지르코니아 블록을 깎아 만드는 크라운입니다. 치아색을 띠며 다른 심미적인 크라운 보다 강도가 우수해 인레이, 앞니, 어금니 크라운 치료 시 많이 사용됩니다. 소개한 크라운 중 가장 강도가 우수한 재료지만 경도가 높아 충격이 가해지면 금속과는 다르게 깨질 수 있습니다. (금속은 힘이 가해지면 깨지지는 않지만 닳거나 휘어지는 변형이 일어남)

    장점 : 심미적인 재료로 앞니나 어금니 어느 부위든 치료할 수 있습니다. 심미적인 크라운 중 가장 단단한 재료입니다.
    단점 : 색이 탁하여 투명도가 높은 앞니 치료 시 티가 날 수 있습니다.(이를 보완하기 위해 안쪽에 금속대신 지크로니아를 넣고 겉에 도재(포셀린)를 얹는 형식인 PFZ 크라운(porcelain fused zirconia crown)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치아보다 3배 정도 강하여 맞물리는 치아를 마모시킬 수 있습니다.


    강화 세라믹 크라운 ( e-max crown : 이맥스 크라운)

    기존 세라믹은 지르코니아에 비해 약하고 세라믹 파우더를 올려 굽는 망식이기 때문에 잘 깨진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반면 지르코니아는 너무 강해 자연치아와 맞물릴 시 자연치아가 갈린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둘의 단점을 보완한 강화된 세라믹 크라운을 많이 사용합니다. 예로 강화 세라믹 종류 중 하나인 이맥스가 있습니다.

    장점 :  기존 세라믹보다는 강도가 높고 파우더를 올리는 방식이 아니라 블록으로 나오는 재료를 깎아 만들기 때문에 잘 깨지지 않습니다. 또한 매우 심미적인 재료로 자연치아와 비슷한 투명도를 재현해 낼 수 있어 앞니 치료 시 많이 선호하는 크라운입니다. 

    단점 :  지르코니아보다는 강도가 떨어져 충격이 심하게 가해지면 깨질 수 있습니다. 재료 특성상 안쪽 치아의 색이 비춰 보일 수 있습니다. 안쪽 자연 치아가 아말감으로 치료되었거나, 색이 많이 변색된 경우 크라운 색이 어둡게 보일 수 있습니다.

    크라운

    크라운마다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가장 맞는 크라운을 골라야 합니다. 가령 이갈이가 심한 환자라면 크라운 선택 시 너무 강한 지르코니아보다는 골드 크라운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강하다고 지르코니아를 선택할 경우 이 갈면서 생기는 교합력에 의해 지르코니아가 파절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이가 들어 치아에 투명도가 떨어졌다면 굳이 가격이 비싼 세라믹 크라운 종류 보다 가격이 좀 더 저렴한 지르코니아를 선택하여도 티 안 나게 치료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크라운은 비보험 진료 항목으로 치과의원마다 가격이 다를 수 있으니 충분한 상담을 통해 크라운 종류를 선택해야 합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