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앞니 크라운 추천, 앞니 지르코니아, 앞니 세라믹 크라운건강한 치아 2024. 4. 15. 22:31반응형
크라운 치과 치료 시 걱정되는 문제 중 하나는 티가 나는 것입니다. 어금니는 금으로 치료하거나 색이 조금 달라도 보이지 않지만 앞니는 잘못 치료할 경우 색과 모양이 눈에 띄어 신경이 쓰입니다. 과거 앞니 크라운은 PFM(안쪽에 금속이 들어가고 바깥쪽은 도재를 쌓아 올려 만든 크라운) 크라운을 많이 사용했습니다. 그 당시에는 최선의 치료방법이었으나 지금은 다른 심미적인 재료들의 발달로 잘 사용하지 않는 크라운입니다. PFM 크라운의 가장 큰 단점은 안쪽 금속 색이 비춰 올라와 색이 부자연스럽고 잇몸이 검게 보인다는 것입니다. 그에 반해 지르코니아 크라운과 세라믹 크라운은 안쪽 부분에 금속이 들어가지 않고 모두 치아색이 나는 재료로 이루어져 색을 자연스럽게 낼 수 있고, 잇몸색도 자연스러우며, 시간이 지나 잇몸이 내려가도 치아와 크라운의 경계가 도드라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지르코니아와 세라믹은 앞니 크라운으로 가장 많이 선호하는 크라운 재료입니다.
지르코니아 크라운 (zirconia crown)
최근 가장 많이 사용하는 크라운 종류로 위의 금속도 재관처럼 도재(포셀린)를 점층적으로 쌓아 만드는 방식이 아닌 블록형태로 만들어진 지르코니아 블록을 깎아 만드는 크라운입니다. 치아색을 띠며 다른 심미적인 크라운 보다 강도가 우수해 인레이, 앞니, 어금니 크라운 치료 시 많이 사용됩니다. 크라운 중 가장 강도가 우수한 재료지만 경도가 높아 충격이 가해지면 금속과는 다르게 깨질 수 있습니다. (금속은 힘이 가해지면 깨지지는 않지만 닳거나 휘어지는 변형이 일어나는 특성이 있습니다.)
장점 : 심미적인 재료로 앞니나 어금니 어느 부위든 치료할 수 있습니다. 심미적인 크라운 중 가장 단단한 재료입니다.
단점 : 색이 탁하여 투명도가 높은 앞니 치료 시 티가 날 수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안쪽에 금속대신 지크로니아를 넣고 겉에 도재(포셀린)를 얹는 형식인 PFZ 크라운(porcelain fused zirconia crown)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치아보다 강하여 맞물리는 치아를 마모시킬 수 있습니다.
강화 세라믹 크라운 ( e-max crown : 이맥스 크라운)
기존 세라믹은 지르코니아에 비해 약하고 세라믹 파우더를 올려 굽는 망식이기 때문에 잘 깨진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반면 지르코니아는 너무 강해 자연치아와 맞물릴 시 자연치아가 갈린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둘의 단점을 보완한 강화된 세라믹 크라운을 많이 사용합니다. 예로 강화 세라믹 종류 중 하나인 이맥스가 있습니다.
장점 : 블록으로 나오는 재료를 깎아 만들기 때문에 기존 세라믹 크라운에 비해 잘 깨지지 않습니다. 또한 매우 심미적인 재료로 자연치아와 비슷한 투명도를 재현해 낼 수 있어 앞니 치료 시 많이 선호하는 크라운입니다.
단점 : 지르코니아보다는 강도가 떨어집니다. 재료 특성상 안쪽 치아의 색이 비춰 보일 수 있습니다. 안쪽 자연 치아가 아말감으로 치료되었거나, 색이 많이 변색된 경우 크라운 색이 어둡게 보일 수 있습니다.
두 가지 크라운의 장단점을 보고 하나를 결정 내리기는 어렵습니다. 사람마다 생김새가 다르듯이 치아도 사람마다 생김새와 색이 다르고 개개인의 습관도 치료의 결과를 바꿀 수 있는 요소이기 때문에 각자의 상태에 맞는 크라운을 선택해야 합니다. 크라운 선택에 있어 도움 될만한 개인적인 견해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나이가 들면 치아의 투명도는 떨어집니다. 치아색도 좀 짙어지고 치아 뿌리 부분도 드러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이가 대 이상인 경우 지르코니아 크라운을 추천드리며 나이와 별개로 치료받는 주변 앞니의 색이 투명도가 떨어지는 경우, 이갈이가 있거나 씹는 힘(교합력)이 센 경우, 치료하는 치아 개수가 많아 비용부담이 될 경우에도 지르코니아 크라운을 추천합니다.
나이가 10~20대인 경우나 나이와 상관없이 치아 1~2개만 치료하는 경우, 여성 환자, 치아의 색이 밝은 경우, 자연치에 가까운 자연스러운 치아를 원하는 경우에는 강화 세라믹 크라운을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미백할 생각이 있으신 경우 미백을 먼저 진행 후에 크라운 치료를 해야 합니다.
반응형'건강한 치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음식물 끼는 치아, 치료 방법, 치아에 음식물 낄 때 (0) 2024.04.24 임플란트 장단점, 임플란트 구조, 임플란트 뚜껑 빠졌을 때, 임플란트 정기점검 시기 (1) 2024.04.22 잇몸 치료란, 잇몸 치료 받아야 하는 이유, 주의 사항, 잇몸 치료 후 시릴 때 (0) 2024.04.11 벌어진 치아, 벌어진 어금니, 음식물 낄 때 (0) 2024.04.10 탄산음료와 커피 치아에 좋을까?, 치아에 나쁜 음료, 콜라 마신 후 양치질, 커피 마신 후 양치 (0) 2024.04.08